본문 바로가기
여행

용산사 점괘 해석

by Strong Dragon 2019. 11. 21.

제1수: 중중

하늘을 열기 좋은 시기이다.(天開地闢結良緣)

길상의 때이며, 각종 조건은 다 갖췄다.(日吉時良萬事全)

이 제비를 뽑았다는 것은 대단한 일이다.(若得此籤非小可)

올바른 행동을 하고 있으면, 제왕에게까지 목소리가 걸릴 것이다.(人行中正帝王宣)

 

이 가장 제비는 덴노 제비라고도 불리며, 모든 기원 중에서도 특히 왕과 될 운수를 나타내는 최고의 제비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사업을 하고 있다면 더욱 더 발전하고 투자를 하고 있다면 이익이 늘어나면서 정치적 지위는 점점 높아집니다. 각 분야에서 왕과 될 자질과 조건이 갖추어졌다는 틀림없는 당첨 복권입니다.

 

 

제2수: 중

사정은 아직 익지 않고 현재 위치를 다져야 한다.(鯨魚未化守江湖)

더 높은 곳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지금의 입장은 버리는 때가 아니다.(未許升騰離碧波)

세월이 지나면 당신은 성장하고 조건이 된다.(異日?嶸身變態)

그때까지 자기를 닦고, 문을 뚫틀을 깨는 시기를 기다리는 것이다.(從?一躍禹門過)

 

고래는 어류(포유류지만, 제비에서 생선의 일종입니다.)의 왕이 되는데 그것이 아직 미성숙하다는 뜻이예요. 바다 바람이나 파도에 헤엄이며 지금의 위치(강호)을 지키는 편이 좋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일단 성장이 끝나면 왕이 될 자질을 갖고 있으므로, 지금의 자리에서 성장과 시기를 기다린다는 제비입니다.

 

 

제3수: 하

고난 속을 왔다 갔다(衝風冒雨去還歸)

매일 고생 하는 제비 비슷하다.(役役勞身似燕兒)

진흙을 가득히 묻히고 둥지를 만들어도(啣得泥來呈疊後)

마지막에는 다시 흙으로 돌아갈 뿐이다.(到頭疊壞復成泥)

 

연자지집이라는 고사에 비유되는 무정한 제비입니다. 비바람 속을 누비고 둥지를 틀제비의 고생과 고생하고 만든 둥지가 다시 흙으로 돌아가는 모양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지금의 노력이 모두 헛수고로 끝나는 것을 시사하고 있어, 남에게 공을 가로채거나 의미 없는 일을 되풀이하고 있거나 그렇다고 손을 빼는 것도 허용되지 않는다는 어려운 상황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제4수: 중

거울(능화경)이 깨졌다 다시 둥그렇게 되니, (菱花鏡破復重圓)

여자는 다시 남편을 구하고 남자는 다시 혼인하네.(女再求夫男再婚)

이리하여 문려(門閭, 집앞의 문과 마을 어귀의 문)가 다시 새로워지니(自此門閭重改換)

복록이 더해지고 자손도 복을 받네.(更添福祿與兒孫)

 

이 첨(제비)가 암시하는 것은 원만한 운세라 하겠습니다. 능화경(菱花鏡, 릉화경)은 마름 문양이 새겨진 청동 거울로서 차이나의 당나라 때 유행한 것이라 합니다. 여기서 결혼이 깨지고 다시 새로운 결혼을 하는 것을 말하는 것보다는 대개 불화했던 부부가 다시 원만해지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시에 언급되는 “破鏡重圓”이라는 고사도 부부가 다시 만나는 일입니다.

각각의 운세를 보면, 거래(사업)은 성공적이고, 애정(혼인)은 이루어집니다. 재물운은 가을과 겨울에 왕성합니다. 자신의 운은 좋고 가을과 겨울에 특히 좋습니다. 반면에 집안은 불리합니다. 농사나 가축은 잘 됩니다. 사람을 찾으면 찾게 되고, 여행도 순조롭습니다. 임신은 신의 보호를 기도해야 합니다. 조상 무덤 일은 길하고, 소송에는 불리합니다. 병에 걸린 사람이 있으면 하늘에 복을 기도해야 합니다. 잃어버린 물건은 천천히 찾아집니다. 이사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제5수: 중

첫 괭이로 우물을 찾고있다.(一鋤掘地要求泉)

그러지마라, 우선 몇번이나 노력하는 게 먼저이다.(努力求之得最先)

이상적인 파트너와 언제 만날 수 있을지 모르겠다.(無意俄然遇知己)

그러나 그런 사람과 손을 잡고 간신히 성공할 수 있다.(相逢?手上?天)

 

일을 서두르지 말고 계속 해나가는 것을 암시하며 우연의 만남이 얼마나 소중한가를 설명하는 제비입니다. 서두르면 일을 그르친다는 의미와 천생연분 등과도 통하는 제비입니다.

 

 

제6수: 중

자신을 희생하고 남 때문에 다하는 것.(投身巖下飼於?)

필요한 것은 다른 사람 이며, 자신이 아니다.(須是還他大丈夫)

이처럼 남을 위해 자신을 버리는 일은 자주 있는 일이 아니다.(捨己也應難再得)

그런 사람은 천하에 드물다.(通行天下此人無)

 

타인을 자기를 버릴 수 있는 사람이야말로 천하의 영웅이라고 합니다. 모든 것을 버린 때 사물의 본질이 보이고, 또 그런 때에 아군이 되어 주는 사람이야말로 진정한 벗이라는 식으로 해석됩니다. 반대로 그런 친구나 사람이 얼마나 적은지를 개탄하고 있는 점괘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우선은 이타만을 생각하고 자신을 희생하고 타인에게 힘쓰고 봅시다.

 

 

제7수: 하

수많은 고생, 숱한 위험,(奔波役役重重險)

앞으로도 또 물을 메고 산을 올라가야 한다.(帶水拖泥又渡山)

지금의 자리를 떠나서 다른 곳에 갈 생각도(更慮他方求別用)

그 장소는 더욱 멀리 있는 것이다.(千山萬水未能還)

 

지금까지 힘들게 고생했는데, 앞으로는 더욱 혼란에 빠지는 것 보이는 점괘입니다. 또한 지금의 장소에서 도망 치려고 생각해도 거기 가려면 큰 어려움이 따르더라도 살고 있습니다. 바로 만사휴의의 점괘입니다.

 

 

제8수: 상상

오래전에 심은 세한송백이(歲寒松柏古栽培)

비,눈,바람,서리 등 온갖 불순한 기후에도 쓰러지지 않고(雨雪風霜總不?)

마침내 크게 쓰일 날을 맞아(異日必當成大用)

이름을 날리며 동량재로 쓰이게 된다.(功名作個棟樑材)

 

소중하게 어렵게 키운 나무가 동량재가 되어 크게 쓰임을 받는 전도가 양양한 점괘로 범사가 바르게 선다 즉 길(吉)하다는 내용입니다. 즉, 지금까지 쌓아 온 선행과 노력이 이제 겨우 열매를 맺을 때가 왔다는 제비입니다. 지금까지 힘든 일은 모두 웃어 넘기고, 그것들을 바탕으로 스텝업 할 때입니다. 소중하게 고생해서 키운 목재가 좋은 건축 자재로서 큰 건물이 된다는 전도 양양의 제비입니다.

 

 

제9수: 상상

수많은 사소한 일이 당신의 심중을 귀찮게 하고 있다.(勞苦問我心中事)

지금 여기에서 다시 객관적으로 일을 재고하고 보는 것이다.(此意偏宜說向公)

지난 잘못은 없었는가?앞으로 이루는 일은 옳은가.거울을 보며 스스로 자신을 찾는 것이다.(一片靈臺明似鏡)

지금이야말로 자신을 이루는 것을 분명히 알수있을 것이다.(恰如明月正當空)

 

매우 깊이 있는 제비입니다. 지금까지의 행동에 실수가 없으면 아무것도 흔들림이 없습니다. 자신이 하고 온 것과 상황을 생각하고, 뭔가 걸리는 게 있으면 그것을 해결해야 한다는 제비입니다. 이 제비가 나오면 냉정하게 객관적으로 철저히 반성하고 자신을 되돌아보세요. 그러면 해야 할 일이 저절로 드러납니다.

 

 

제10수: 하

당신이 정말 필요한 것은 안에 있다.(?藏無價寶和珍)

밖에서 답을 구할 것이 아니다.(只管他?外處尋)

제 등을 가지고 불을 찾으러 가는 것이나 같다.(好似將燈來?火)

만약 그렇게 하지 않으면 모든 것이 허사로 끝날 것이다.(不如安靜莫勞心)

 

꽝인 제비치고는 아주 부드러운 시작입니다. 그러나 마지막에는 말을 안 지키면 모든 게 수포가 된다는 조금 무서운 글이 쓰여 있습니다. 우선 눈 앞에 있는 일은 뒤로하고 다른 일에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일단 저지르고 본다는 식의 일은 지금 하면 안됩니다.

 

 

제11수: 상상

특별히 기쁜 좋은 일을 바랐는데(欲求好事喜非常)

어찌하랴 사돈이 잠시 바빴을 뿐이네.(爭相姻親只暫忙)

결국 마침내 좋은 일이 이루어지고(畢竟到頭成好事)

귀인이 귀인의 고을로 맞이해 들이리.(貴人接引貴人?)

 

결혼을 바라는 상황에서, 잠시 결혼할 집안과 어려움이 있지만 곧 잘 이루어질 것이라는 말을 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희망적인 메시지입니다. 세부 운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거래(사업)운, 혼인(애정)운, 재물운, 자신에 대한 운, 집안에 대한 운 등은 모두 길합니다.

가축이나 농사에 대한 운은 중간쯤 되며, 사람을 찾으면 찾아지고, 여행은 목적지에 이르지 못할 운세입니다. 임신하면 아들을 낳을 운세이며, 조상 무덤일에 대한 운세, 소송에 대한 운세는 길합니다. 병에 걸렸을 때는 별(북두칠성, 칠성님)에게 제사를 지내야 좋은 운세이고, 잃어버린 물건은 동쪽에서 찾아질 것이며, 이사 혹은 이직은 운세가 아주 좋습니다. 지금은 어렵더라도 좋은 일이 일어날 것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되면 그 기회와 여력을 이용하여 미래를 대비하는 준비를 한다면 지혜로운 행동이 될 것입니다.

 

 

제12수: 상상

고난의 시간을 넘어 바로 지금 이 순간.(時臨否極泰當來)

어둠에서 벗어날 때가 왔다.(??從君出暗埃)

호랑이와 토끼라면 한층 더 좋다.(若欲卯寅佳信至)

뜻을 세우는 지금이야말로 목적을 달성할 때이다.(管?立志事和諧)

 

호랑이와 토끼의 시기란 호년 면한 해 음력의 한 두달, 그리고 토끼, 호랑이의 날을 나타냅니다. 길고 어두운 고난의 때를 벗어나기 바로 지금 일이 되고 있음을 알리고 있습니다. 목표를 명확히 하고 지금이야말로 그것을 향해서 내디딜 때다라는 강력한 제비입니다.

 

 

제13수: 상상

어렸을 때부터 운이 좋았다.(自小生身富貴家)

눈앞의 모든 것이 장밋빛으로 빛나고 있다.(眼前萬事總奢華)

지금부터 앞의 운도 더욱 좋을 것이다.(要君賜受金魚袋)

세계에 이름을 떨쳐 발전을 목표로 할 것이다.(四海傳名足可誇)

 

운이 좋음을 기리는 제비입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그 운이 좋은 점은 지속하겠다고 합니다. 사물은 모두 상대적입니다. 당신이 운이 좋았다고 믿을 수만 있다면 앞으로 점점 발전이 있을 것입니다.

 

 

제14수: 대길

선학이 바구니에서 튀어나온 것처럼(宛如仙鶴出樊籠)

앞으로 어디로 날아가는 것도 자유롭다.(脫却羈?處處通)

당신의 앞길을 가로막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南北東西無障碍)

구름을 넘어 한층 더 높은 곳으로 날아오를 것이다.(任君直上九?中)

 

이제 바구니를 튀어나와 당신이 원하는 것을 좋아하는 대로 이룹시다. 당신을 멈추는 것, 방해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어디로 날아오르는 무엇을 하는 것도 자유입니다. 지금까지 바라만 봤었던 구름을 넘어 아득히 높은 곳을 지향한다는 기분 좋은 대길 제비입니다.

 

 

제15수: 하

남의 원한과 분노를 받아들이는 것은 매우 어렵다.(觸人口氣最難?)

갑작스런 재난이 눈앞에 있다.(忽有災危禍到門)

둥지가 부서진 새끼는 어디도 갈 곳이 없다.(卵破巢空無宿處)

단지 몸을 숨긴 재앙이 지나가길 기다릴 뿐이다.(深?穩便把心存)

 

시작부터 갑자기 불안을 부추기는 제비입니다. 적의나 재앙 등 나쁜 일만 적힌 꽝 제비입니다. 모든 것을 참고 견디는 것만이 유일한 방법이라고도 말합니다. 그것이 가능한지 당신의 담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일단 참아봅시다.

 

 

제16수: 중상

찌푸린 눈살과 깊은 생각을 잠시 내려놓으니,(?眉思慮暫時開)

곧 구름이 걷히고 태양이 나오는 것이 보이네.(咫尺雲開見日來)

마치 진흙 가운데 옥처럼,(宛如?泥中片玉)

뛰어난 공인(工人)이 들어 올려 진흙에서 나오네.(良工一?出塵埃)

 

여기서 공인(工人)은 앞의 풀이에서의 귀인이며 고사에서는 신종에 해당합니다. ‘옥’은 고사에서 해서이며, 이 제비를 뽑은 사람을 암시합니다. 각각의 운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교역(사업)은 이루어지며 혼인(애정운) 역시 이루어집니다. 재물을 구하는 것은 겨울에 길합니다. 자기 자신은 가을과 겨울에 길한 운세이지만, 집안은 불안합니다. 가축은 보통이고 농사는 복을 기원해야 합니다. 사람을 찾으면 보이고, 여행은 도달합니다. 임신은 헛됩니다. 무덤 일은 평안하고, 소송은 불리합니다. 질병은 복을 기원해야 하고, 잃어버린 물건은 찾기 어렵습니다. 이사는 하지 말고 그대로 있는 것이 좋습니다. 해서의 청렴함과 강직함은 존경스럽습니다.

단순히 스스로 청렴함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관리들에게 강력히 요구했으며 심지어 황제에게도 목숨을 걸고 직접 충고를 했습니다. 모함을 받아 벼슬에서 물러나 있었지만 역시 다시 불려 쓰임을 받았습니다. 그런 삶을 본받는다면 무척 보람된 일일 것입니다.

 

 

제 17수: 중

쓸데없는 말과 사람들의 시비에 귀 기울이지 말고,(莫聽閑言與是非)

아침 저녁으로 아미타불을 염송하는 것이 낫네. (晨昏只好念阿彌)

허망한 말을 진실이라 여긴다면,(若將妄語??實)

그림의 떡으로 어찌 허기진 배를 채울 수 있으리오.(??如何療得飢)

 

남들이 하는 쓸데없는 말에 좌우되지 말고 자신의 중심을 잡기를 주문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운세는 이렇습니다. 교역(사업, 비즈니스)는 순조롭습니다. 혼인(애정운)은 막힙니다. 재물을 구하면 생깁니다. 자신에 대한 운세는 길하고, 집안에 대해서는 신에게 복을 기원해야 합니다. 가축은 불리하고 농사는 이른 것이 좋습니다(일찍 일을 시작하라는 의미). 사람을 찾으면 보이게 되고, 여행은 늦어집니다.

임신하면 안심해도 됩니다. 무덤 일은 길하여 해도 됩니다. 소송(혹은 관청과의 일)은 원만히 해결이 될 것입니다. 병에 대해서는 還願(환원)이라고 되어 있는데, 신에게 기원하라는 뜻입니다. 곧, 병이 중하여 낫기 위해서는 신의 가호가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잃어버린 물건이 있으면 찾아지지 않을 것이며, 이사는 하지 않고 그대로 지키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운세는 좋아도 나빠도 모두 자신에게 도움이 되도록 생각할 수 있는 것이며, 또 그래야 합니다. 한비는 뛰어난 재능을 지녔고, 진시황을 만나 크게 인정받을 기회가 있었는데도 이사의 술수에 넘어가서 좌절되고 말았습니다. 감옥에 갇힐 때도 이사가 친구로서 자기를 도와준다고 여겼습니다. 옆에서 자신에게 웃고 있는 사람이 칼을 가는 적일 수도 있고, 잔소리하고 싫은 소리하는 배우자나 애인이나 가족이 실은 자신을 가장 사랑하고 자신에게 가장 이로운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중심을 잘 잡는다면 한비와 이사의 이야기가 많은 시사점을 던져 줄 것입니다.

 

 

제18수: 상상

해가 가라앉고 달이 떠오르다.(金烏西墜?東臨)

예부터 이를 매일 반복하는 것이다.(日夜循環恒古今)

수행을 실시하는 사람이 길을 열고(僧道得之無不利)

다른 이들은 만족할 것이다.(工商農士各開心)

 

그동안 그늘에서 열심히 노력해왔던 당신이 드디어 빛나는 때가 왔다는 희망적인 제비입니다.

 

 

제19수: 중

지금은 물의 흐름이 빨라 배를 낼 때가 아니다.(急水灘頭放艇時)

무슨 계획이 있더라도 지금 혼란이 지나가고 나서부터다.(狂風作浪欲何?)

우선은 폭풍이 지나가는 것을 그저 기다릴 것.(待他浪靜風停後)

짐을 실은 배는 파도가 잔잔한 때에 출항하는 것이다.(穩載船歸過不危)

모든 일에는 제 떼라는 것이 있습니다. 지금은 바다가 혼란스럽기 때문에 출항하지 말라고 합니다. 지금은 무엇을 해도 결코 잘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폭풍은 언젠가 반드시 그칩니다. 그러니 점잖게 시기를 기다립시다 .

 

 

제 20수: 상상

봄에 계속 내리던 비가 기쁘게도 비로소 개었고,(當春久雨喜初晴)

달과 해는 점점 더 밝아지네.(玉?金烏漸漸明)

옛일은 이미 이루어졌고 새로운 일도 완수되니,(舊事已成新事遂)

어느덧 봉영(봉래산과 영주산으로 신선이 산다는 곳)으로 뛰어 오르리..(看看一跳入蓬瀛)

 

 

앞길이 창창하게 빛나고 새로운 경지가 펼칠 것임을 말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운세는 다 좋지는 않습니다. 어려운 일에 처해 있다가 좋아지는 측면이 고려되고 있습니다. 사업(거래)은 시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혼인(애정)은 뜻대로 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재물은 아직 만나지 못합니다. 자신에 대해서는 복을 구해야 하며 (조심하라는 뜻) 집안에 대한 운세는 보통입니다.

 

가축과 농사의 운세는 좋지 않습니다. 사람을 찾으면 늦게 찾아집니다. 여행은 어려움을 만날 것입니다. 임신하면 딸을 낳습니다. 조상 무덤일은 그대로 있는 것이 길합니다. 소송은 화해할 것이며, 병에 대해서는 신에게 제사를 올려야 합니다. 잃어버린 물건은 찾게 될 것이며, 이사(이직)의 운세는 길합니다. 전체적으로 고진감래의 점괘입니다. 어렵더라도 정도(正道)를 지키고 견디어내면 멋진 보답이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제21수: 상길

음양의 도가 화합하는 것은 모두 하늘에서 비롯되었으니,(陰陽道合總由天)

여자가 시집가고 남자가 장가가는 것이 어찌 우연이리오?(女嫁男婚豈偶然)

용과 뱀이 함께 움직이는 것을 보게 되고, (但看龍蛇堪運動)

아들을 낳을 징조이니 기쁨으로 화락하리라.(熊??夢喜團圓)

 

여기서 용과 뱀은 서로 다른 것, 곧 음양을 상징합니다. 모두 음양이 화합하고 아들을 낳는 경사가 있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남아를 선호하던 때에는 아들을 낳는 것이 최고의 기쁨 중 하나였음을 생각해야 하며, 지금은 시대가 달라졌습니다.

이 시는 풀이에서와 마찬가지로 음양화합과 모든 일에 길함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니 각각의 운세도 좋습니다. 교역(사업)은 이루어지고, 혼인(애정운)은 화합합니다. 재산을 구하면 생길 것이고, 자기 자신에 대한 운세도 좋고 집안의 운세도 평안합니다. 가축이나 농사는 모두 왕성하며, 사람을 찾으면 찾아집니다. 여행은 목적지에 이르게 되고, 임신하면 사내를 낳습니다. 무덤 일은 대길이라서 해도 됩니다. 소송은 순리되로 될 것입니다. 병은 잘 치료가 될 것이며, 잃어버린 물건은 찾아집니다. 이사를 하면 번창하게 됩니다. 운세가 좋을 때는 그 좋은 상태를 유지하는 지혜를 발휘해야 하며 얻어지는 수확을 잘 저축하고 투자하여 미래를 대비해야 합니다. 사랑도 마찬가지입니다. 서로 좋고 화합할 때 언제나 그렇게 할 수 있도록 서로 존중하고 가사나 역할도 잘 분담하여 미래에도 영원히 돌아가는 시계의 톱니바퀴처럼 좋은 때도 나쁜 때도 무리 없이 돌아가게 만들어 놓아야 합니다.

 

 

제 22수: 상길

사방의 논밭은 모두 말랐다.(四郊田畝皆枯竭)

그럴때 갑자기 비가 온다.(久旱俄然三日霖)

꽃도 열매도 풀도 꽃봉오리도 모두 젖었다.(花果草芽俱潤澤)

그리고 비의 은혜로운 가치를 알 것이다.(始知一雨?千金)

 

지금까지의 갈증을 해소할 수있는 비는 바로 하늘의 선물입니다. 꽃이나 과실은 당신에게 필요한 조건들. 그것이 모두 갖추어진 것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비가 오는 것은 우연인지도 모르겠지만 그 우연에 감사하며 앞으로 나아갑시다.

 

 

제23수: 상

꿈꾸는 곳으로 가고 싶어도(欲攀仙桂蟾宮去)

이미 문은 닫혀버렸다.(豈慮天門不放開)

그럴 때 갑자기 좋은 이야기 가 들려 온다.(謀望一般音信好)

어른이 당신이 원하는 것을 들어줄 것이다.(高人自送嶺頭來)

 

비록 기회를 잃어 버려도, 어른으로부터 원하는 것을 얻는 것이라는 제비입니다. 어렵게 쌓아 올린 기회를 모두 잃어 버렸다고 해도 꼭 돕는 사람이 있습니다. 과감히 말해서 보자마자 고개를 숙이고 보든지 해서 윗사람에게 부탁을 하고 봅시다. 뜻밖의 행운이 날아들어 올지도 모릅니다.

 

 

제24수: 하

상황에 맞춰서 일을 이루고 처음 성과가 나올 것이다.(不成?里不成家)

아니면 실패할 수밖에 없다.(水泡痴人似落花)

조건이 갖추어지고 처음으로 걸맞은 힘이 나는 것이다.(若問君恩難得力)

아니면 일은 더욱 심해질 뿐이다.(到頭畢竟事如?)

 

집을 지으려면 먼저 땅을 정한다. 포장을하고 집을 짓는다. 일에는 필요한 순서와 수순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당신이 원하는 것은 그 조건과 절차를 무시하는 것 아니냐며 타이르는 제비입니다. 혹시 성과를 얻고 싶으면 요리조리 궁리하고 필요한 것을 모읍시다.

 

 

제25수: 상중

수많은 위기를 넘어섰다.(過了憂危第幾重)

지금부터의 위험은 없다.(從今再歷永無凶)

마음을 가라앉히면 앞이 보인다.(寬心自有寬心計)

어른의 도움으로 지금까지의 고생이 모두 보상될 것이다.(得遇高人護聖功)

 

지금까지 숱한 고난을 겪고 왔는지도 모르지만, 이제 걱정 마세요. 지금부터 앞으로는 공포와 재앙이 없으므로 안심하도록 합니다. 우선 편안하고 마음을 진정시킵시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하고 싶은 게 보입니다. 지금까지 당신의 고생을 본 사람이 분명 있습니다. 그런 사람의 도움으로 행복을 찾는 것입니다.

 

 

제26수: 하

위에서 아래에서 전해지는 정보는 모두 내용이 없는 것들이다.(上下傳來事總虛)

하늘에 한통의 편지가 갈 것.(天邊接得一封書)

그것에는 나의 공명이 기록되어 있다.(書中許我功名事)

그러나 그 대답을 기다려도 아무것도 없다.(直待終時亦是無)

 

모든 것은 의미 없는 것이라는 제비입니다. 상사가 부하에서 말하는 모든 것은 알맹이 없는 허언에 지나지 않습니다. 당신 칭찬이나 공명도 공허한 것이지만 다행히 욕과 간언도 그렇다고 합니다. 위에 제출된 당신의 성적은 실로 엄청날지도 모르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특별히 무엇이 있는 건 아닙니다. 주위에 좌우되지 않고 기대하지 않고 자신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27수: 중

모든 것을 하기 전에 한번 좋은 생각하면 된다.(一謀一用一番機)

앞뒤를 생각하면 말릴 일도 있을 것이다.(慮後疑前不敢?)

때가 오면 고귀한 사람의 도움으로(時至自然逢貴助)

일이 안정될 것이다.(銀牆鐵壁好安居)

 

이 첨(제비)의 풀이는 이렇습니다. 옛날 것이 새롭게 되고, 추운 꽃이 봄을 만났습니다. 어려웠던 옛날은 이제는 마음에 들게 변했습니다. 담장에 토대가 튼튼하고 집을 잘 보호해 주는 상이며, 모든 일에 귀인이 있는 곳으로 데려가질(귀하게 될) 운세입니다. 각각의 운세는 교역(비즈니스)은 어렵고, 혼인(애정)은 막힙니다. 구재(재물) 운은 있으며, 자기 자신과 집안, 가축 등의 운세도 길합니다. 사람을 찾으면 좀 늦고, 여행은 막힙니다. 임신하면 딸을 낳고, 무덤 일은 예전대로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소송은 마땅히 화합하라고 되어 있으며, 질병은 지속되겠지만 나중에 좋아집니다. 물건을 잃어버리면 찾기 어렵고, 이사 운은 길합니다.

 

 

제28수: 상상

동쪽에 해가 오르니 참으로 아름다운데,(東方月上正嬋娟)

잠깐 동안에 구름이 가려 달이 반쪽이 되었네.(頃刻雲遮月半邊)

둥그럴 때 이지러졌다고 말하지 말라, (莫道圓時還又缺)

이지러진 것이 다시 둥그렇게 되리니.(須?缺處復重圓)

 

각각의 운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장사(사업)은 길합니다. 혼인(결혼, 애정)은 때를 기다려야 합니다. 재물을 구하는 것은 막히고, 자신의 운세는 보호를 기원해야 합니다. 집안도 불안하고, 가축은 불리합니다. 누에(농사) 역시 불리하고, 사람을 찾으면 잘 찾아지지 않습니다. 형행은 막히고 어렵습니다. 임신은 놀람이 있을 것이라고 되어 있는데, 위험이 있다는 뜻입니다. 조상 무덤 일은 고쳐도 됩니다. 소송도 불리합니다. 병환이 있으면 낫기 어렵습니다. 잃어버린 물건은 서쪽에서 찾아질 것이며, 이사는 하지 않고 그대로 있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보면 대략 나쁜 쪽으로 많이 나와 있습니다. 이 운세는 지금 당장은 어두운 것을 암시합니다. 대신 어려움에서 빠져나가고, 밝은 날이 올 것임이 약속되어 있습니다.

 

 

제29수: 대길

보검이 상자에서 나오니 광휘가 만 리에 뻗치네..(寶劍光芒出匣時)

상자 안에서 먼지도 없이 소중하게 보관되어 왔다.(匣中應不被塵欺)

귀인의 손으로 꺼내고 하늘에 내걸렸다.(貴人親手提?起)

지금이야말로 그 무력을 발휘한다.(?可防身更無疑)

 

각각의 운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교역(거래)는 이루어지고, 혼인의 운세는 좋습니다. 재산을 구하는 것은 이롭고, 자신의 운세도 길합니다. 하지만 집안에 대해서는 (천지신명에게) 복을 구해야 합니다. 가축에서는 손해가 날 것이고, 누에(농사)는 일찍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을 찾으면 찾아지고, 행인(여행)은 늦어집니다.임신하면 딸을 낳을 것이고, 조상의 무덤일은 길한 운세입니다. 소송은 잘 해결될 것입니다. 병에 대해서는 나을 것이니 신에게 감사하라는 뜻의 말이 주어져 있습니다. 잃어버린 물건은 남쪽에 있을 것이며, 이사는 흥한 운세입니다.

백리해가 소를 먹이다 재상이 된 것처럼 때와 사람을 잘 만나서 만사가 순조롭게 될 운세입니다. 그런데 백리해가 소를 먹이는 재주가 있는 것에 주목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자기의 주된 일이 잘 안 될 때 할 수 있는 어떤 일이라고 생각을 해도 되고 직업이나 하는 일 외의 활동이라고 해도 될 것입니다. 그런 것이 있을 때 본업에 대한 여유가 생길 수도 있고 더 풍부하게 인생을 살아갈 수도 있을 것입니다. 운세가 좋을 때는 더 조심해야 합니다. 그런 운세가 실제 실현 될 수 있도록 지혜를 발휘해야 하고, 실제 좋은 일이 일어날 때 그것을 지속시키고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노력도 많이 해야 합니다.

 

 

제30수: 하

지금의 일을 해나가면 반드시 피해를 봅니다.(勸君切莫向他求)

이런 피해는 암흑 속에서 갑자기 닥칩니다.(似鶴飛來暗箭投)

땔나무를 하러 가서 풀숲 그늘의 뱀한테 물릴 수 있습니다.(若去採薪蛇伏草)

즉각 알아차렸을 때는 뒤늦고 독이 퍼졌을 때 입니다.(恐遭毒手也堪憂)

 

일을 추진할 때가 아닙니다. 불의의 피해가 당신에게 올 것같습니다. 그 피해는 아마 치명적일지도 모릅니다. 당장 중지, 해산하고 시기를 기다립시다.

 

 

제31수: 하

조용히 앉아 평온의 시간을 보낸다.(?閑無事靜處坐)

누워서 배고프면 밥을 먹는다.(飢時吃飯困時臥)

심신을 개방한다. 아무것도 하지 마라.(放下身心不用忙)

그 이외에 재앙을 피하는 방법은 없다.(必定不遭殃與禍)

 

너무도 쉬운 내용이라서 편하게 생각할 것 같지만 사실 무서운 내용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아무것도 할 게 아니랍니다. 무엇을 해도 안 됩니다. 그냥 누워서 때를 기다립시다.

 

 

제32수: 하

앞을 바라보니 막연하고 있어 매우 의심이 있다.(渺渺前途事可疑)

돌 속에 있는 보석을 누가 알겠소?(石中藏玉有誰知)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一朝良臣分明剖)

겨우 그 보석을 감정할 수 있을 것이다.(始覺其中碧玉奇)

 

당신의 눈앞에 펼쳐진 막연한 미래는 당신 혼자서 이해할 수는 없습니다. 경험풍부한 사람의 의견을 듣고 미래에 있는 보옥을 손에 쥡시다. 내용만 보면 운이 좋은 제비로 보이는데 당신이 혼자 하는 일은 모두 실패한다는 암시의 제비입니다. 고분고분하게 남의 의견을 물어봅시다.

 

 

제33수: 중

현재 당신의 수중에는 매우 진귀한 보물이 있다.(石藏美玉在中心)

아무것도 모르는 남의 의견이나 감상을 요구하지 마라.(得指何須向外尋)

우선 전문가에게 분석을 의뢰하는 것이다.(直待高人來剖析)

당신은 그렇게 그냥 좋은 답변을 기대하고 있으면 된다.(恰如靈雨滌煩襟)

 

당신이 가지고 있는 사물 속에 진귀한 보물이 묻히고 있습니다. 그것에 대해 모르는 여러 사람이 이것 저것 의견을 말할지도 모르겠지만 아무것도 듣지 않고 그냥 전문가에게 맡기세요. 당신은 그저 침착하게 좋은 답변을 기다리면 됩니다.

 

 

제34수: 상상

나아가고 들어감에 있어 공손히 예의를 지키며,(出入行藏禮義恭)

말은 충성스럽고 선량하게 하고 들을 때는 귀 기울이네.(言必忠良聽必聰)

마음속에 분명하게 깊이 살피어 막힘없이 깨닫고,(心下了然俱洞徹)

하늘 높이 걸린 해와 같이 환하고 밝도다.(光明如日正當空)

 

지금 현재의 상태가 모두 순조롭고 해처럼 밝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전체 운세가 아주 좋다고 해서 세부 운세가 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 거래(사업)은 어려운 운세이고, 혼인(결혼)은 좋은 운세입니다. 재산 운세는 허망하고, 자신의 운세는 편안합니다. 집안은 맑으면 길한 운세입니다. 가축은 약해지는 운세이고, 농사는 불리합니다. 사람을 찾는 것은 지체되며, 여행 운세는 험합니다. 임신을 하면 위험이 따를 운세이고, 조상 무덤 일은 길합니다. 소송을 하면 어그러질 운세이고, 질병의 경우는 제단을 설치해서 악한 것을 쫓아야 합니다.(이런 점괘는 옛날 미신을 바탕으로 한 것이라 이런 말이 나옵니다.)

잃어버린 물건은 찾기 어려운 운세이고, 이사는 하지 않고 그대로 있는 것이 좋은 운세입니다. 이 점괘에 따르면 현재 운수가 좋은 상황에 있습니다. 인생사는 항상 오르고 내리는 법, 일이 잘 풀릴 때는 미래를 위해 준비하는 현명한 지혜가 요구됩니다. 문중자가 세상을 태평하게 만들기 위해 12개의 대책을 제안한 것처럼 현재의 에너지를 세상을 위해 발휘하는 데 쓴다면 더없이 아름답고 보람 있는 일일 것입니다.

 

 

제35수: 상상

우선 주변의 것을 정돈합시다.(衣冠重整就宿風)

악착같이 노력하는 것도 좋습니다.(道是無功?有功)

우선은 눈앞의 사소한 일을 닥치는 대로 해치웁시다.(掃?當途荊棘碍)

동료와 논의라는 답을 내놓으면 잘못되지 않습니다.(三人共議事相同)

 

우선은 다만 방을 치우죠. 그러다가 눈앞의 벽을 닥치는 대로 뚫고 갑니다. 헤매는 것이 있으면 친구의 도움을 받고 의견을 구합시다. 그렇게 하면 방해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목표를 향해서 쭉 나아갈 뿐입니다.

 

 

제36수: 상상

눈앞의 병, 소송은 걱정하지 않는다.(目前病訟不須憂)

지금 할 수 있는 것만 해도 좋다.(實地資財?可求)

원숭이처럼 손,발에 있는 사슬을 벗었다.(恰好繫猿今脫鎖)

좋아하고 하고 싶은 일을 하면 된다.(得歸仙洞去來遊)

 

매운 어려운 시간은 이제 곧 끝납니다. 손발을 묶은 쇠사슬은 곧 사라집니다. 그 후에는 자유롭게 좋아하는 일을 합시다.

 

 

제37수: 평범

몸이 편안하고 운세가 태평하기를 바란다면,(欲問身安運泰時)

바람 속의 등불 같이 마땅한 때가 아니네.(風中燈燭不相宜)

수습하여 깊은 집 안에 앉는 것만 못하니,(爭如收拾深堂坐)

고요한 곳에서 등불이 흔들리는 것을 면할 수 있으리.(庶免光搖近處期)

 

“이 첨(제비)은 바람 앞의 등불의 상이니, 범사에 근신하면 길하다.” 개별적인 운세들도 이것을 반영합니다. 교역(거래)은 어렵고, 혼인(연애)는 맞지 않습니다. 구재(求財,재물을 구함)에 대해서는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재물 운세가 있는 것을 말하는 듯합니다.자신의 운세는 보통이고, 집안일은 옛날대로 지키라고 합니다. 가축은 평안하고, 누에치기(농사를 말함)는 가을에 길합니다. 사람을 찾는 운세도 있고, 행인(여행)에게는 소식이 있습니다.

임신은 보호를 기도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산소(조상 무덤)는 고치지 말고, 송사(소송)은 잘 풀립니다.질병은 별에게 제사를 올리라고 되어 있고, 잃어버린 물건은 돌아오기 어렵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사도 그냥 옛날대로 있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적으로 관녕처럼 어려움을 피하는 것이 좋은 운세를 말하고 있습니다. 위기가 올 때 섣불리 나서지 않고 미래를 대비하는 것은 현명한 일일 것입니다.

 

 

제38수: 중

앞으로 잘 될 때에 한해서 장애가 발생하는 것이다.(鏡月當空出匣時)

순식간에 구름이 서다 어둠 속을 헤매는 일이다.(?那雲霧暗迷離)

구름이 지는 것을 조용히 기다리는 것이다.(寬心守待浮雲散)

더욱 좋은 결과를 원한다면 방법을 바꾸어 보라.(更改相宜可望?)

 

눈앞의 사물은 잘 되어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그런 때에 한해 큰 장애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대로는 기다릴 수밖에 없습니다. 스타일과 방식을 바꾸어 봅시다. 지금까지 이상으로 좋은 결과가 나올 겁니다.

 

 

제39수: 하하

매우 받아들이기 어려운 소식이 있다.(天邊消息應難問)

지금은 많은 것을 바라서는 안 된다.(切莫私心?望求)

만약 돌을 닦고 거울을 만들고 싶어도(若把石頭磨作鏡)

모든 노력이 낭비될 것이다.(精神枉費一時休)

 

희망 없는 꽝 제비입니다. 나쁜 소식, 쓸데없는 노력, 상당한 정신적 고통이 당신을 덮칩니다. 매우 받아들이기 어려운 소식이 있을지도 모릅니다만, 우선 사심을 버립시다. 당신이 무슨 짓을 해도 나쁜 소식은 변하지 않고 노력도 모두 날리게 됩니다.

 

 

제40수: 중

해는 서쪽으로 지는 달이 동쪽에서 뜬다.(紅輪西墜?東升)

그늘이 번영하니 해가 떨어지다.(陰長陽消是兩形)

만약 여성이 이 제비를 뽑았다면(若是女人占此卦)

지금부터 앞으로는 좋을 것이다.(增添福祿稱心情)

 

음양의 교체가 일어나는 것을 시사하는 제비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그늘은 여성, 서쪽과 북쪽, 감성, 가을 겨울, 짝수, 정신, 내측 등을 표시하고 제비는 이들이 우세하게 되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반대로 양이란 남성, 동, 남, 이성, 춘추, 홀수, 신체, 외측 등입니다. 만약 당신이 여자라면 지금부터 앞으로는 좋은 일만 일어납니다. 주체적으로 움직입시다. 그러나 남성이라면 지금까지의 기세를 잃게 될 거에요.

 

 

제41수: 하

매사에 절대는 없다.(無限好事君須記)

악인에게 자신의 아이를 키울 것이다.(恰如認賊作?子)

눈앞의 꾐에 달려들거나 하지 마라.(莫貪眼下有些?)

그래서 지금까지 실패한 것들을 떠올린다.(可慮他時還受苦)

 

사람에게는 실패의 패턴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제비는 이들 과거의 실패에서 배운다고 타일러 주고 있습니다. 항상 같은 이성에게 속거나 돈을 빌려주고 못받거나 귀엽다고 용서했다가 다시 뜨끔한 맛을 보거나… 짚이는 바가 있으시나요? 지금이야말로 그 경험을 먹고 사는 것입니다.

 

 

제42수: 상

당신의 활동에 따라서 여기까지 일이 잘 되어 왔다.(君垂恩澤潤無邊)

무사의 마음으로 한결같이 기도를 하고 준 덕분이다.(覆禱祈禳沒黨偏)

당신 덕분에 모두가 행복할 수 있었다.(一切有情皆受用)

과거의 위인도 모두 그렇게 성공을 거둔 것이다.(均沾樂利得週全)

 

당신이 자신을 죽이고 무심에서 일해 준 덕분에 지금 여러분의 행복이 있습니다. 하늘은 그런 사람을 제대로 보고 있습니다. 당신이 다른 사람을 지탱하고 있음을 잊지 마세요. 당신 같은 사람이야말로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입니다.

 

 

제43수: 대길

천지가 서로 화합하여 편안하니 만물이 새롭고,(天地交泰萬物新)

각자 저절로 형색을 갖추니 스스로 유쾌하도다. (自形自色自怡神)

삼라만상이 모두 아름답게 빛나고,(森羅萬象皆精彩)

일마다 조화로워 만족스러우리라.(事事和諧得稱人)

 

교역(사업)은 유리하고, 혼인은 이루어집니다. 재물운은 있고, 자신은 평안하며, 집안도 길하니다. 가축 운은 보통이고, 농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사람을 찾으면 찾아지고, 여행은 막힘이 있습니다. 임신을 하면 아들을 낳게 되고, 무덤 일은 동서쪽이 길합니다. 소송은 이기고 병에 걸리면 별에 제사를 드려야 합니다. 잃어버린 물건은 동쪽에 있을 것이며, 이사 운은 유리합니다. 류방의 성공처럼 좋은 일이 일어날 운세입니다. 만일 실제 좋은 일이 일어나면 그대로 허비하지 말고 미래를 대비하는 지혜를 발휘해야 합니다.

 

 

제44수: 중중

상대에 속셈을 밝히지 말아야한다(棋逢對手要藏機)

아직 승부를 위한 때가 아니다.(黑白盤中未決時)

단 한번의 실수로 승부는 역전될 것이다.(到底欲知誰勝負)

일단 승기를 보는 섣부른 짓을 하지 말 것.(須?先著相機宜)

 

운수를 장기에 비유한 제비입니다. 쉬쉬할 손아귀에는 자신의 약점도 포함됩니다. 여기는 우물과 상대의 공격을 맞받는 것이 상책일지도 모릅니다. 상대의 미스를 기다리다 단숨에 쳐들어갑시다. 그때까지는 기다리기입니다.

 

 

제45수: 상상

부드러움은 능히 단단함을 제압한다.(溫柔自是勝?剛)

선행을 하면 더욱 좋다.(積善于門太吉昌)

이 제비를 잡은 것은(若是有人占此卦)

사막에서 샘을 찾은 것이다.(宛如止渴遇瓊漿)

 

당신의 운이 좋음을 기리는 주위 제비입니다. 힘든 일은 마음껏 스트레스 받으며 겪기보다 부드럽게 받아넘기도록 하고 봅시다. 앞으로 더욱 선행을 쌓는 것을 잊지 말고.

 

 

제46수: 상

지금 이상의 발전을 원한다면 지금까지의 방식을 바꿔서는 안 된다.(勸君耐守舊生涯)

심신을 정하야 옳지 않은 의견이 들리지 않고 있다.(把定身心莫聽邪)

당신에게 약간의 힘을 빌려주는 사람이 나타날 것이다.(直待有人輕著力)

그 전에 내딛으면 아무 문제 없다.(滿園枯木再開花)

 

지금은 지금까지의 방식을 답습합시다. 이것 저것 방안을 논하기보다 심신을 안정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쓸데 없이 서둘러 움직여도 좋은 일이 없습니다. 심신을 진정시키고 도움을 줄 사람을 기다립시다. 나 혼자의 힘으로는 안 됩니다.

 

 

제47수: 상상

비단에 꽃을 곁들인 것처럼 점점 뚜렷하다.(錦上添花色更鮮)

때가 오면 포상도 명성도 머무르지 않고 찾아온다.(運來祿馬喜雙全)

대기만성이라는 말을 의심하지 말지어다.(時人莫訝功名?)

지금부터 단번에 이름을 떨칠것이다.(一?登科四海傳)

 

금상(금상첨화)라고도 불리는 좋은 제비입니다. 또 대기 만성을 시사하고 있어, 당신이 나이를 먹고 있으면 있을 만큼 운이 열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 대성한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당신도 그렇다고 하늘에서 점찍어 두었나 봅니다. 빗나가지 않고 이대로 나아갑시다.

 

 

제48수: 대길

가을 빛을 받아 더 크게 흥할 것이다.(?鳥秋光化作鵬)

의기 양양하게 출발하라.(?翔得意盡飛騰)

구름을 넘어 그 앞 바다의 끝까지.(直沖萬里雲?外)

당신 말고 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任是諸禽總不能)

 

멀리 나는 큰 새가 되는 것을 예언한 제비입니다. 앞으로 당신을 멈추게 할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당신이 가고 싶은 곳까지 자유롭게 건강하게 날개짓을 합시다. 당신만이 손을 뻗칠 수 있는 장소가 있습니다. 누구도 흉내 낼 수 없습니다. 당신에게 멀리 날아오르는 용기를 주는 제비입니다.

 

 

제49수: 하

도모하는 모든 일이 얼음이 사라지는 것 같아(營圖萬事若??)

이름을 올리거나 군사를 일으킬 때가 아니다.(何必?貪苦所?)

마음을 고요하게 하고,(只好靜心閑處坐)

변화를 기다리라.(待他興變復奚疑)

 

관음첨에는 각각 배경이 되는 고사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진시황을 암살하려고 하다가 죽은 형가(荊軻)와 그를 자객으로 보낸 연나라의 태자 단(丹)의 이야기입니다. 태자 단은 형가를 잘 대우해주었고, 연나라를 위해서 진시황을 암살해야 한다고 설득해서 그를 자객으로 보냅니다. 이 이야기가 이 제비의 주제와 어떻게 연결되는지는 잘 파악이 되지 않습니다. 아마 아직 일을 벌이지는 말고 잘 계획하고 때를 기다리라는 뜻으로, 태자 단이 형가를 잘 대해주면서 시기를 기다리고 있었다는 이야기를 선정한 듯합니다.

각각의 운세는 장사는 불리하고, 결혼이나 연애 운은 나쁩니다. 재산에 관한 것도 어렵고, 자신은 (신에게) 보호를 기도해야 합니다. 집안은 불안하고, 가축은 손해를 봅니다. 사람을 찾으면 찾아지고, 임신 혹은 아들 낳기는 어렵습니다. 산에 무덤을 쓰는 일은 좋고, 소송은 잘 풀립니다. 병은 낫기 어렵고, 물건을 잃을 수가 있습니다. 이사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제50수: 대길

오호(五湖)와 사해(四海)를[온 세상을] 모두 배로 누비니(五湖四海盡行船)

돛은 높이 걸리고 키(舵)도 굳건하네. (高掛風帆把舵堅)

요행이 가는 곳마다 순풍을 만나고(幸得順風隨所至)

배 가득 보물을 채우니 마음을 기쁘게 하네.(滿船寶貝稱心田)

 

이 제비(점괘)는 순풍에 돛 달고 거침없이 나아가는 좋은 운세인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전체 운세가 좋은 경우에도 각각의 운세 가운데는 그렇지 않은 것이 있게 마련입니다. 거래(비즈니스)는 늦어져서 후에 좋아집니다. 결혼(애정)은 여기서는 합(맞음)으로 되어 있는데, 다른 몇 개 자료들에서는 대개 불합(맞지 않음)으로 되어 있습니다. 구하는 재물은 서쪽에서 얻어집니다.

자신에 대한 운세는 길하고, 집안도 유리합니다. 가축은 봄에 왕성하고, 누에(농사)는 가을에 유리합니다. 사람을 찾으면 오고, 여행은 막힙니다. 임신을 하면 안심해도 됩니다. 무덤 일은 남쪽이 유리합니다. 소송은 질 운세이고, 병은 풀어집니다. 잃어버린 물건은 서쪽에서 찾아지고, 이사는 하지 않고 그대로 있는 것이 좋은 운세입니다. 다 생각하기 나름입니다. 하는 일이 잘 풀릴 때는 미래를 위해 그 결과들을 잘 비축해 놓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지금 재물이 얻어지면 저축이나 투자를 확실하게 해 놓고, 건강이 좋아지면 나중에도 건강을 유지하도록 습관을 잘 들이고 규칙적인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애정이 좋아지면 역시 앞으로도 계속 그런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루틴을 만들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제51수: 상

여름의 해는 한 해 중 가장 길다.(夏日初臨日正長)

사람은 모두 더위에 고생하는 것이다.(人皆愁惱熱非常)

그런 때 하늘은 사람들의 뜻을 헤아려(天公也解諸人意)

시원한 바람을 몰고온다.(故遣薰風特送?)

 

지금이 당신의 인생에서 가장 고생스러운 때일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그런 때 하늘은 결코 당신을 버리지 않습니다. 한여름에 부는 시원한 바람처럼 당신에게도 기분좋은 시원한 바람이 불어올 것입니다. 그러나 안심은 금물입니다. 아직 한여름이 끝난 것은 아닙니다. 하느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제대로 정신 차리고 살아갑시다.

 

 

제52수: 하

물 속의 달은 잡을 수 없다.(水中捉月費工夫)

무엇을 어떻게 궁리한다고해도 쓸데없는 것이다.(費盡功夫?又無)

주변의 응원이나 조언도 믿지 말 것.(莫信閑言?浪論)

그것이 시간과 노력을 헛되지 않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枉?心力也難圖)

 

지금 당신이 잡으려 하는 것은 물 속에 비친 달처럼 잡을 수 없는 것일지 모릅니다. 무엇을 어떻게 해보려고 무리하는 것도 쓸데 없는 짓입니다. 애초에 당치도 않은 것을 잡으려하기 때문에 주변의 도움도 의미 없습니다. 헛된 희망을 버리고 현실을 직시합시다. 모든 것이 허사로 끝나는 것을 예언하는 제비입니다.

 

 

제53수: 상상

실의(실망)이 뒤바뀌어 바라던 일이 성취되니,(失意?成得意時)

용이 읊고 범이 휘파람불어 모두 마땅하네. (龍吟虎嘯兩相宜)

청운(푸른 구름, 높은 위치를 뜻함)까지 길이 있어 마침내 반드시 도달하여,(?雲有路終須到)

내가 틀림없이 공명(공적과 명예)을 이룰 것을 기약하게 해 주네.(許我功名必可期)

 

앞으로 크고 귀하게 될 것이라는 뜻의 말이 여기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각각의 운세는 대략 현재의 상태, 곧 왕맹의 경우 아직 자신의 뜻을 펼칠 지위를 갖지 못한 때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교역(비즈니스)은 이루기 어렵습니다. 혼인은 이루어질 것입니다. 재물을 구하는 것은 중간의 운세입니다. 자신의 운세는 길함이 결여되어 있고 집안도 불안한 운세입니다.

가축 키우는 것은 손해일 것이며, 누에치기(농사일)은 절반 정도만 수확할 것입니다. 대신 사람을 찾으면 찾아지고 여행은 목적지에 이르게 됩니다. 임신하면 천신에게 보호를 기도해야 합니다. 무덤 일은 길하고, 소송은 평화롭게 해결될 것입니다. 병은 안전하며, 잃어버린 물건은 찾을 것입니다. 이사의 운세는 길합니다. 왕맹은 자신을 갈고닦아 경륜을 풍부하여 저절로 쓰임을 받을 수밖에 없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자기 자리에서 훌륭하게 일을 해냈고 계속 더 중요하게 쓰임을 받았습니다. 역사가들은 지금도 그를 칭송합니다. 이 점괘를 뽑은 사람은 앞으로 잘 풀릴 운세라는 것만 주목하지 말고 왕맹의 일을 모범으로 삼는 것에 주목한다면 이 점괘대로 큰 공명(功名)을 이루게 될 것입니다.

 

 

제54수: 하

잠에서 깼더니 꿈에 손에 얻은 보물이 사라지고 있다.(夢中得寶醒來無)

꿈에서 본 거대한 산도 모두 공허한 것이다.(應說巫山只是虛)

결혼이나 소송을 생각하고 있다면(若問婚姻幷病訟)

쓸데없는 생각하지말고 다른 길을 찾아라(別尋生路相得宜)

 

모든 것은 꿈 속에서 얻은 보물에 불과하다는 틀리는 제비. 현실은 꿈처럼 달콤하지 않습니다. 특히 결혼이나 소송에 관한 것은 그다지 기대하지 말고 다른 길을 찾으려고 합니다. 좋은 꿈을 꾸지만 현실에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제55수: 대길

당신의 공명은 자자손손까지 전해진다.(相傳罔替子孫贊)

그것은 모든 조상으로부터 전해져 내려온 것이다.(衣祿?盈富在天)

부모님도 행복하게 살 것이다.(金馬玉堂人快樂)

이제는 의식주 모든 측면에서 만족하며 살 것이다.(飢時吃飯困時眠)

 

가족, 조상 후손 모두 원만하게 살아갈 것이라는 제비입니다. 이건 당신이 타고난 천성의 운에 의한 것입니다. 조상에게 감사하고 아이를 사랑하며 매일 즐겁게 삽시다.

 

 

제56수:중평

사소한 일이 걸리적거린다.(澗小石粗流水響)

억지로 막아도 상처뿐이다.(力勞?駕恐損傷)

그러다 능한 사람의 도움을 받을 것이다.(路須指出前江去)

그리고 상황은 진정되고 잘 나아갈 것이다.(風靜潮平?不妨)

 

작은 실패와 실수가 누적되면 전체 흐름이 나빠집니다. 억지로 막아도 상황은 나아지지 않습니다. 당신이 있는 곳은 지금까지 많은 사람이 걸어온 길입니다. 반드시 선인의 지혜와 경험이 도움이 됩니다. 선인의 의견을 물을 때 입니다.

 

 

제57수: 상중

시시비비는 듣지 말고 흘려버리라, (聞是聞非風過耳)

좋은 옷과 복록이 저절로 많아지리라.(好衣好祿日當空)

지난날의 일은 잘 명심해야 하리니,(君須記取他年事)

네 생각과 내 생각은 같다네.(汝意還同我意同)

 

약간 수수께끼 같은 이 시는 과거의 상황에는 연연하지 말되 잘 기억하고 있으라는 것과, 앞으로 좋은 일이 많아질 것이고 사람들과 뜻이 맞을 것이라는 뜻을 전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시에서 ‘너’는 녕척, ‘나’는 귀인, 곧 제 환공이라고 생각하면 될 듯합니다. 각각의 세부적인 운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교역(비즈니스)는 이루어지고, 혼인은 이루어집니다. 애정운이 좋은 것으로 보면 됩니다. 재산을 구하는 것은 순조롭고, 자신은 평온하며, 다만 집안은 편안함이 결여된 운세입니다. 가축은 손실을 입을 것입니다. 농사는 잘 익을 것이고, 사람을 찾는 것은 어렵습니다. 여행은 막히고, 임신을 하면 딸을 낳을 것입니다. 조상 등의 무덤 일은 길합니다. 소송에서는 타협하는 것이 좋습니다. 병에 걸리면 보호를 기도해야 합니다(운세가 나쁜 편이라는 뜻). 잃어버린 물건은 찾아지지 않을 것이며, 이사는 하지 않고 그대로 있는 것이 좋습니다.

 

 

제58수: 중

남의 충고를 잘 들어라.(忠言善語君須記)

다른 곳에서 성공을 찾지 마라.(莫向他方求別藝)

원점을 지켜라.(勸君安守舊生涯)

나머지는 모두 아니다.(除?有餘都不是)

 

당신이 처음에 손에 넣은 것, 만난 것, 고향 등 원점이라고 부를 수 있는 장소는 다양합니다. 거기에서 벗어나서는 안 됩니다. 원점의 밖에 희망을 찾아서는 안 됩니다. 남의 충고는 솔직하게 귀을 기울이고 원점으로 회귀합시다.

 

 

제59수: 중평

어려움과 실패에서 도망치려해도(直上高樓去避身)

도망친 끝이 안전한 것은 아니다.(四邊繞處是荊榛)

나쁜 것은 결코 피할 수 없다.(誰知造物安排定)

그렇게 해도 일은 더욱 악화될 것이다.(得意番成失意人)

 

무서운 말을 하고 있는 제비이지만, 말에는 진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려움이나 실패에서 빠져나갈 쉬운 방법은 없습니다. 이는 결국 더욱 상황 악화를 초래할 뿐입니다. 달아나지 말고 어려움과 부딪히세요. 그렇게 길이 열릴 것입니다.

 

 

제60수: 하

틀린 방법으로 문제를 대처해도 더욱 악화될 뿐이다.(抱薪救火火增烟)

그렇게하면 손해를 볼 것이다.(燒?三千及大千)

앞으로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라고 물어본다면(若問營謀?出入)

아무것도 안하는 것이 낫다.(不如收拾莫憂燃)

 

섣불리 손을 대어 일이 악화되는 것은 자주 있는 일입니다. 지금 당신이 대한 문제는 당신이 손대면 해결할 수 있기는커녕 오히려 악화됩니다. 장작을 안고 불을 끄러 가는 것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겠다는 선택이 최고입니다.

 

 

제61수: 대길

낮에는 시를 읽고 밤에는 노래를 부른다.(日上吟詩月下歌)

불성실하고 잘 웃는다.(逢場作?笑呵呵)

이것은 피할 수 없는 운명이다.(相逢會處難藏隱)

그러나 그렇게 해도 일은 잘된다.(喝?齊聲???)

 

낙관적으로 갑시다. 매일 유쾌하게 즐겁게 웃고 지내도 큰 성과가 찾아 옵니다. 어두운 생각을 해서는 안 됩니다. 밝은 생각을 하며 사는 것에서 영웅이 된다는 제비입니다.

 

 

제62수: 중

운명은 부처에 의해 정해져 있다.(晨昏全賴佛扶持)

만일 위험이 있어도 부처가 도움을 줄 것이다.(雖是逢危不見危)

부처의 인도가 있다면(若得貴人來接引)

만사가 잘 될것이다.(此時福祿自相隨)

 

트러블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특별히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모든 것은 부처가 알기 때문에 당신이 대처하지 않아도 위험이 지나갑니다. 만약 당신의 영감, 불심에 느끼는 것이 있다면 그 감각에 따라서 나아가면 되는 것입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특별히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좋다고 하는 제비입니다.

 

 

제63수: 하

나침반을 잃은 배는(昔日行船失了針)

정처 없이 바다를 헤맬 뿐이다.(今朝依舊海中尋)

만약 원래의 항로에 돌아가고 싶다면(若還尋得原針在)

대단한 곤란과 심대한 시간이 걸릴 것이다.(也費工夫也費心)

 

목적을 잃고 드넓은 바다에서 헤매고 있음을 암시하는 꽝 제비입니다. 이대로는 어디에도 도달할 수 없습니다. 다시 지침을 찾으려해도 그것에는 큰 어려움이 뒤따릅니다. 그러나 그것을 시행하지 않고서는 지금의 상황을 벗어날 수 없습니다. 빨리 나침반을 수리합시다.

 

 

제64수: 하

바다의 생선이 작은 연못에 넣어졌다.(譬若金鱗放碧?)

언제 낚아 올려질지 모르며 도망갈 곳은 없다.(暗遭羅網四邊圍)

자신이 어떻게 할 수 없다.(思量無計?身出)

이렇게 혼자 슬픔에 잠긴다.(命到泉關苦獨悲)

 

황금 비늘을 가진 당신은 작은 연못에 붙잡혀 있습니다. 도망 치지도 못하고 언제 낚여질지도 모르는 상태입니다. 연못 속에는 동료도 없고 혼자 슬퍼하고 있습니다. 이제 어쩔 수 없습니다.

 

 

제65수: 하

눈 앞에는 좋아보이는 일이 있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眼前歡喜未?歡)

위험한 것은 위험해 보이지 않는 법.(危不危兮安不安)

조금의 움직임이 화상을 부른다.(割肉成瘡因甚事)

지금은 아무 것도 손대지 않는 편이 좋다.(不如守舊得安全)

 

지금 당신이 보고 있는 모든 것은 진실이 아닙니다. 그 허구에 놀아나면 쓸데없는 상처가 붙습니다. 고름을 만드는 데에도 살을 찢어 상처를 만들어야 합니다. 어느 부분을 메우려 하면 다른 부분이 결여되어 버립니다. 지금은 아무것도 손대지 않고 지냅시다. 그것밖에 없어요.

 

 

제66수: 하

말과 멀리 떨어져 위험한 길을 간다.(路險馬行人去遠)

무리를 벗어난 양이 늑대 만난 듯하다.(失群羊困虎相當)

배가 폭풍을 뚫고 나가는 것은 위험하다.(危灘船過風?浪)

해가 지고 꽃도 시든, 갑자기 서리가 내리는 듯하다.(春暮花殘天降霜)

 

아군도 있지 않고, 고독으로 위험한 길을 가는 것을 암시하는 제비입니다. 고독을 위험한 길을 가지만 하늘도 편들어 주지 않습니다. 상황은 앞으로도 나빠질 뿐입니다. 배를 묶어 견딥시다.

 

 

제67수: 상상

하나의 금(金) 저울로 그대의 마음을 측량하고, (一條金秤等君情)

줄이지도 늘리지도 말고 가볍고 무겁게도 하지 말라.(無增無減無重輕)

평생 마음이 정직하면(?是平生心正直)

문장을 알지 못해도 뜻은 모두 밝히 알리라.(文章不識義皆明)

 

마음을 일정하고 정직하게 간직해서 금전에 대해서도 사람에 대해서도 사리사욕이 없게 하면 모든 일이 순조롭게 풀릴 것임을 말하고 있습니다. 곧, 이 제비는 이것을 뽑은 사람이 관중처럼 귀하게 쓰임을 받을 운세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다만 마음을 단정하게 유지하고 본분을 지키며 불편부당하게 공평함을 유지하라는 요구도 배경에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각각의 운세도 대개 길합니다. 교역(사업)은 온건한 운세입니다. 혼인은 성공을 할 운세이고, 구재(재산)은 이롭습니다. 자신은 평안할 것이며 집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가축의 운세는 좋고, 농사의 운세는 온건합니다. 사람을 찾으면 천천히 찾아질 것이며, 여행 중인 사람에게는 소식이 있을 것입니다. 임신하면 아들을 낳을 것이고, 무덤 일의 운세는 보통이며, 소송은 해결될 운세입니다. 병에 대한 운세는 ‘별에게 제사를 지내야 한다’, 곧 신의 가호를 빌라고 되어 있습니다. 잃어버린 물건은 찾을 것이고, 이사는 하지 않고 그대로 있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적으로 세상에 대해 공정한 태도를 유지한다면 안정된 상태가 유지될 것이며, 관중처럼 크게 쓰임을 받을 운세를 말하고 있습니다. 관중과 포숙아와 제환공의 이야기를 인터넷에서 찾아 읽어 보고 교훈을 얻는 기회가 된다면 그것만으로 이익이 될 것입니다.

 

 

제68수: 상상

집안이 맑고 길하여 꿈도 상서롭고,(門庭?吉夢禎祥)

가문에 선이 쌓이니 크게 길하네.(積善于門大吉昌)

소송은 잘 처리되고 혼인은 이루어지며 누에(농사)도 잘 되고,(訟理婚成蠶又熟)

병에 걸려도 좋은 약을 만나 건강하게 되리.(病逢良藥得安康)

 

시가 직접적으로 각종 운세가 좋은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운세도 역시 좋습니다. 교역(장사)는 마음먹은 대로 이루어지며, 혼인도 이루어집니다. 재산을 구하는 것은 봄에 왕성합니다. 자신의 운세는 편안하고 집안도 왕성합니다. 가축이나 농사도 왕성하고 이롭습니다. 사람을 찾으면 이르고, 행인(여행)은 도달합니다. 다만 임신하면 놀랄 일이 생기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무덤 일은 크게 길하고, 소송에서는 이길 것입니다. 병은 안심해도 되고, 잃어버린 물건은 빨리 찾을 것입니다. 이사도 마음먹은 대로 됩니다. 운세가 좋으면 자신감을 갖고 일을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운세대로 이루어지도록 지혜도 발휘해야 하며, 좋은 일이 일어났을 때 그 상태를 잘 이용해서 미래에 대해 대비하여 투자와 저축을 주도면밀하게 해야 합니다. 가풍이 청렴하고 집안이 적선(積善)하면 앞으로 적선지가에 필유여경(積善之家 必有餘慶)이라 했듯이 좋은 일만 생길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제69수: 중상

겨울 산중에 매화나무 한 그루가 있다.(冬來嶺上一枝梅)

잎은 떨어지고 가지에도 힘이 없다.(葉落枯枝總不?)

그러나 봄이 다가오고 따뜻해지면서(探得陽春消息近)

멋진 꽃을 다시 피우는 것이다.(依然還我做花魁)

 

힘이 없어 마치 죽은 것처럼 보일지 모르겠지만 그 안쪽에는 생명 에너지가 넘치고 있습니다. 지금은 안 될 수 있지만 다시 활기차게 피어날 것을 암시하는 제비입니다. 다시 한번 기회는 찾아옵니다. 그 때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최고의 꽃을 피울 수 있습니다.

 

 

제70수: 하

일벌처럼 이리저리 뛰어다닌다.(朝朝役役恰如蜂)

가서는 돌아가고 돌아가서는 가서 쉴 새 없이.(飛來飛去西復東)

그러나 봄은 이미 지나간 것이다.(春暮花殘無?處)

꽃 필 무렵을 생각해도 이미 늦었다.(此身不戀舊叢中)

 

관음 제비뽑기에서는 드문 연애에 관한 제비입니다. 물론 그 다른 상황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곳들 안에 꽃이 만발한 것을 생각해내고, 일벌은 꿀을 찾아 여기저기를 날아다닙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봄은 이미 지나간 것입니다. 꽃은 떨어지고 당신의 고생도 보답 하지 않습니다. 지금의 고생이 허사라고 빨리 알아채야 합니다.

 

 

제71수: 상상

자기 물건을 남에게 빼앗기게 된다.(誰知愛寵遇?徒)

이 경우 양쪽에 똑같이 대하는 것이 좋다.(女子當年嫁二夫)

한번에 두개의 화살로 때리는 것이다.(自是一弓施兩箭)

불안정하다고 생각되는 장소가 실은 가장 잘 나가는 것이다.(騎龍跨馬上安居)

 

일을 살피지 않음이니, 하늘의 명이 진시(7시~9시)와 오시(11시~13시) 가운데이니 절실히 모름지기 삼가 신중하라. 활 하나에 두 화살의 형상이니, 매사에 변화하면 대 길이라. 때에 소중한 것이 빼앗겨 둘로 나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그 양쪽을 잘 사용하고 일에 잘 대처합시다. 상황이 불안정하게 보일지도 모르지만 사실은 그런 것이 잘되는 것입니다.

 

 

제72수: 중길

꿀벌을 다루는 것은 꿀을 얻기 위해서인데,(弄蜂須要求他蜜)

꿀벌 끝에 달린 침에 쏘이지 않게 조심해야 하네.(只?遭他尾上針)

비록 눈앞에 다른 길이 있다 해도(雖是眼前有異路)

어둠 속에 가시 가득한 수풀이 깊이 숨어 있다네.(暗裏深藏荊棘林)

 

지금 일이 어렵지만,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듯이 보이는 어떤 방법이 나타나도 무작정 그 방법을 택하게 되면 더 어려운 일에 봉착할 수 있습니다. 꿀벌이 쏘더라도 참고 견디면서 착실히 꿀을 모아야 하는 것입니다. 각각의 분야의 운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거래(장사)는 늦어질 운세이고, 혼담은 막힙니다. 재산(재물)을 구하는 것도 막히고, 자신에게도 집안에게도 운이 좋지 않으니 예방을 해야 합니다. 가축도 손해고 농사도 수확이 적을 운세입니다. 사람을 찾는 것은 어렵고 여행을 해도 늦어집니다. 임신의 운세도 ‘헛되이 놀람’으로 되어 있습니다. 대략 좋지 않다는 뜻입니다.

조상 무덤도 상태가 나빠져서 고쳐야 합니다. 소송에서는 질 운세이고, 병에 대한 운세 역시 좋지 않아서 제단을 세워서 귀신을 쫓아야 합니다(이런 제비(첨)은 미신을 바탕으로 하는 요소가 있습니다). 잃어버린 물건은 찾기 어렵고, 이사는 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런 운세들만 보면 거의 다 좋지 않아서 전체 운세가 중길(中吉)인 것이 의아할 정도입니다. 하지만 지금 상황은 비록 류지원이 가장 심한 고생을 하고 있는 것처럼 나쁘지만, 세상에서는 어려움을 통해서 좋은 것이 얻어지게 마련입니다. 忍(참을 인)자 한 자를 가슴에 품고 견디면서 노력하고 있으면 분명히 복된 날이 펼쳐질 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운세를 만났을 때는 오히려 기뻐해야 합니다.

 

 

제73수: 상상

우레가 동면하는 벌레를 깨우니(春雷震起蟄中蟲)

티끌세상을 벗어나 옛 담에서 나왔네. (脫?塵凡出舊墉)

홀연히 바람 구름 만나 서로 가까워져서(忽遇風雲交際處)

저절로 변화하여 용이 되었네.(自然變化得成龍)

 

각각의 세부 운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거래(사업)에서는 귀인을 만납니다. 혼인(결혼)은 이루어집니다. 재물은 봄에 유리합니다. 자기 자신의 운세는 평소와 같고, 집안은 (신에게) 복을 기원해야 합니다. 가축은 봄에 유리하고, 농사도 이른 때에 잘 됩니다. 찾는 사람은 찾아질 운세이고, 여행은 순조롭지 않을 운세입니다. 임신하면 아들을 낳을 운세이고, 조상 무덤일은 길합니다. 소송에서는 이길 운세이고, 질병의 운세는 험한 편입니다. 잃어버린 물건은 찾기 어렵겠네요. 이사는 아주 괴로운 운세입니다. 개별적인 운세도 그렇지만 전체적으로 재미로 보아야 할 것입니다. 한신은 자신을 알아주는 소하를 만나 귀하게 되었지만 한신 자신이 그만큼 자신을 준비시켰기 때문입니다. 자신을 열심히 갈고 닦고 있으면 조만간 자신의 진가를 알아주는 사람을 만날 것입니다.

 

 

제74수: 하

스스로 바구니에 뛰어든 새처럼(?飛野鶴自投籠)

이젠 더이상 피할 수 없다.(欲?鵬?落陷中)

사방은 모두 높은 벽,(南北東西渾障碍)

어찌할 바는 이제 없다.(此身憔悴恨無窮)

 

당신 스스로 지금의 어려움을 초래했습니다. 이제 어디에도 도망갈 곳은 없습니다. 현재 최선책은 빨리 지금 상황에서 달아나는 것입니다. 만약 그것이 안 되면 상황이 악화되지 않기만을 기도합시다.

 

 

제75수: 중

호랑이와 함께 여행을 한다면(宛如抱虎過山前)

만반의 준비를 하고 늘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戰戰兢兢膽碎寒)

다행히도 출발 전에 좋은 방법이 떠오를 것이다.(幸得山前逢妙手)

이로써 안전하게 여행을 즐길 수 있다.(方能保得一身安)

 

어려운 문제나 위험에 대처할 필요가 있겠죠. 그런 때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지혜입니다. 철저하게 머리를 써서 일에 대처하면 반드시 묘안이 떠오릅니다. 만약 자신에게 어려움에 대처하는 지혜가 부족하다고 느끼면, 일을 시작하기 전에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나 조언을 요청합시다.

 

 

제 76수: 상상

생선인지 용인지 현재는 구별할 수 없다.(魚龍混雜意和同)

지금은 얌전한 바위 위에서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耐守寒潭未濟中)

때가 오면 절로 분명히 드러날 것이다.(不覺一朝頭角聳)

그때 기회를 잡으면 만사가 잘 풀린다.(禹門一跳到天宮)

 

지금 보고 있는 작은 물고기가 사실 용 일지도 모릅니다. 반대로 지금 멋있어 보이는 내용이 사실 별거 없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현재 상황이 매우 모호해서 명확하게 식별 할 수 없습니다. 때가되면 모두 밝혀집니다. 그때까지 얌전히 기다립시다.

 

 

제77수: 하

꿈 속에서 많은 부를 얻을 것이다.(夢中說夢獲多財)

현재의 명성도 모두 환상이다.(身外浮名總莫猜)

이 사실을 믿기 어렵겠지만(水遠山遙難信定)

귀인의 계시에 얌전히 따를 것.(貴人一指笑?開)

 

지금 당신이 손에 쥐고 있는 명성, 부, 지위, 영광은 모두 허구입니다. 이 사실들은 당신에게 받아들이기 힘든 것일지 모르지만, 그것이 사실입니다. 허구에 매달리고 모든 것을 잃느니, 지금 있는 작은 행복을 구합시다. 당신 자신보다 주변의 사람이 잘 알고 있는 것입니다. 누군가의 간언이 있으면 얌전히 그것을 따르는 것이 좋겠습니다.

 

 

제78수: 상중

냉수는 가열되어 구름이 되었고, 또 눈으로 바뀌고 바다에 쌓인다.(冷水來?白雪洋)

그렇게 자연은 적당한 온도를 유지한다.(不寒不熱自溫?)

뭔가 일을 하려면(要行天下無他事)

단지 한가지 기예를 닦는 것에만 집중한다.(惟有中藏一藝?)

 

일은 천변 만화, 음양을 아우르며 서로 서로를 지탱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에는 자연이 되게 됩니다. 그런 세상에서 이름을 이루겠다고 생각했다면 자신의 능력을 높이는 수밖에 없습니다. 한결같이, 쓸데없는 말에는 눈도 주지 않고 그저 자기를 높이는 것에만 집중합시다.

 

 

제79수: 상중

다수의 선량한 사람들과 인연을 맺고(虛空結愿結人緣)

지금까지 주어진 은혜를 갚을 것이다.(保得人安愿未還)

이를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得?忘蹄??跡)

그리고 선배들을 얕보지 말지어다.(敢將初誓?輕瞞)

 

사람들은 자신들의 견해가 있으니 그런 것에 마음 쓰지 말고, 부처님(신령님, 예수님 등 믿는 존재를 여기 넣으면 될 것입니다)의 지시는 가벼이 여기지 말고 중시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허망하지 않게 깊게 믿으며 모든 일에 때를 기다리고 인내하여 지키면 길합니다. 거래(사업), 결혼, 재난, 자기 자신의 운, 가축 운 등등은 현재는 좋지 않으니 조심하고 때를 기다리십시오. 임신하면 딸을 낳을 것이며, 무덤 일은 서쪽을 향하면 길합니다. 송사(재판)은 생각대로 풀어지고, 질병은 낳을 것입니다. 잃어버린 물건은 서쪽에서 찾아보고, 이사는 하지 않고 그대로 있는 것이 좋습니다.

 

 

제80수: 상상

자기를 높이기 위해서는 좋은 스승을 얻어야한다.(直上高山去學仙)

당신을 필요로 하는 명사가 나타난다.(豈知一旦帝王宣)

그리고 모든 것이 원하는 대로 잘 나갈 것이다.(?天白日常明照)

그 누구라도 당신을 기리게 될 것이다.(志在聲名四海傳)

 

지금보다 더욱 어려운 일에 도전한다면 좋은 스승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학교, 교사, 교과서, 좋은 도구 등 당신이 이끌어 줄 수 있는 인물이 나타납니다. 그렇게 나날이 연마하고 있으면 언젠가 당신의 기술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꼭 나타납니다. 불가능에 도전하며 야망차게 살아갑시다.

 

 

제81수: 중중

늦가을 낙엽의 때.(庭前葉落暮秋時)

나그네는 발길을 돌리고 고향에 돌아온다.(行客奔程勢若飛)

하늘에 감사하면 몸이 가벼워진다.(謝得天公輕着力)

돌아오는 길에는 순풍이 불 것.(順風相送寶船歸)

 

눈앞에는 여러개의 작은 문제가 있을지도 모르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앞으로 일이 순조롭게 진척됩니다. 이제 반환점은 지났습니다. 나머지는 가벼운 발걸음으로 끝까지 걸어가면 됩니다.

 

 

제82수: 중중

열화의 불길이 하늘을 굽는다.(炎炎烈火焰燒天)

불길 속에는 한송이 연꽃이 있다.(焰裡還生一?蓮)

이 꽃만은 영원히 죽지 않는다.(到底永成根不壞)

언제까지나 젊은 채 있을 것이다.(依然枝葉色新鮮)

 

어떤 어려움에 처해도 많은 나이를 먹어도, 마음에는 야망이 있습니다. 물 속에서도 타오를 불꽃처럼, 그것은 당신의 생애 원칙입니다. 그 야망은 누구에도 꺾이지 않습니다. 그것이 당신의 앞길을 개척하는 광명이 될 것입니다.

 

 

제83수: 중상

비유하자면 음력 3, 4, 5일의 달과 같이, (譬若初三四五蟾)

반은 있고 반은 없어 완전치 않네..(半無半有未完全)

반드시 15일 맑은 밤이 되면,(須?十五良宵夜)

어디나 밝고 어디나 둥글리.(到處?光到處圓)

 

지금은 달이 막 나와 있는 운세입니다. 그리고 앞으로 달이 차서 밝게 빛나듯 피어날 운세입니다. 각각의 운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교역(사업)은 때를 기다려야 합니다. 결혼은 늦어질 것입니다. 재산은 열심히 방어해야 합니다. 자신의 운세는 여름과 가을에 길합니다. 집안은 신의 보호 아래 있으니 보답을 서약해야 합니다. 가축과 농사의 운세는 보통입니다. 사람을 찾는 것은 어렵고, 여행은 막힙니다. 임신을 하면 딸을 낳을 것입니다. 조상의 무덤 일은 고치는 것이 길합니다. 소송에는 화해하여야 하는 것이 좋고, 병에 걸리면 의원에게 보내어 치료해야 합니다. 잃어버린 물건은 찾기 어렵고, 이사는 하지 않고 그대로 있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운세의 풀이에 신(神)이 직접 등장하지는 않지만 신에게 무엇을 바치라는 암시가 들어 있어 그렇게 해석했습니다. 이런 것은 자신의 현재를 돌아보고 미래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면 충분합니다.

 

 

제84수: 하

몇명의 부도덕의 사람 때문에(因名喪德不和同)

잘 가던 것이 오히려 최악의 사태를 초래한다.(切忌忙中變作凶)

이제 어디에도 도망갈 수 없다.(醉後不知何處去)

다만 소나무 그늘에서 희미한 꿈을 꿀 수 있을 뿐이다.(?松影裡睡??)

 

일부 사람들이 나쁜 짓을 한 덕분에 최악의 결말을 맞아 버립니다. 아직 일이 잘 풀리고 있다면 부도덕한 사람들을 찾아내고 버립시다. 만일 누군가가 악행을 하게 되면 모처럼 잘 갈 것 같은 것이 최악의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한번 나쁜 쪽에 구르기 시작하면 이제 막을 방법은 없습니다. 그러기 전에 손을 씁시다.

 

 

제85수: 상상

앞에 새로운 것이 열리면 이전의 좋지 않은 행위나 습성은 변화시켜야 하네.(重開山後藏前事)

온갖 일이 일어나는 가운데 다시 머리를 맞대고 모일 수 있네.(萬寶園中可再團)

취하여 새로운 시를 읊으니 남다른 흥미가 더해지고,(醉詠新詩添逸興)

귀인이 불러 맞이하니 높은 길(귀인의 길)을 오르네.(貴人引接上雲衢)

 

봄이 저물었는데 꽃이 피는 것이니 무척 길합니다. 물론 처음에는 어려웠던 상황이었음이 암시됩니다. 각각의 운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거래(장사) 운세는 보통입니다. 혼인(애정)은 늦게 이루어집니다. 재산(재물)은 힘(노력)을 써야 합니다. 자신은 스스로 잘 돌보아야 합니다. 집안은 이롭지는 않습니다. 반면에 가축이나 농사 운세는 좋습니다. 사람을 찾기는 어렵고, 여행은 막힙니다. 임신하면 딸을 낳고 조상 무덤에 관한 일은 고치는 것(이장)이 길합니다. 송사(소송)은 엎치락뒤치락 한다고 되어 있네요. 병환은 길어질 것이고, 잃은 물건은 찾지 못하며, 이사는 ‘다시 새로워진다.’ 라고 되어 있는데, 아마 이사를 하면 새로운 세상을 마주치는 것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관음첨을 보면 전체 운세는 나쁜데 개별적인 운세는 대개 좋은 경우도 있고, 반대로 전체 운세는 좋은데 개별적인 운세는 그다지 좋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대략 후자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대개는 교육이나 여행 등을 통해 자신을 넓히면 봄이 늦었어도 꽃이 피고 가을이 오면 아름다운 열매를 맺게 될 것임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제86수: 대길

봄은 큰 기쁨의 계절.(春來花發映陽臺)

멀리서 보물을 올린 배가 온다.(萬里舟行進寶來)

큰 문을 통과하면 세가지 경사가 있다.(躍過禹門三級浪)

기뻐서 외치는 소리가 우뢰처럼 울릴 것이다.(恰如平地一聲雷)

 

대길을 나타내인당 제비입니다. 용기를 내어 큰 문을 통과하면 세개의 좋은 일이 있죠. 멀리서도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아무것도 걱정하지 않고 한 걸음을 내디딥시다.

 

 

제87수: 중평

산을 반쯤 올랐는데 해는 서산으로 넘어가네.(人行半嶺日啣山)

험한 산, 가파른 낭떠러지는 잡고 오를 수 없네.(峻險?巖未可攀)

하늘을 우러러 가호를 비니(仰望上天垂護佑)

이 몸은 오히려 태허(太虛, 하늘) 사이에 있네.(此身猶在太虛間)

 

이 첨(제비)의 풀이를 보면 단순히 고생을 한다는 것이 아니라 고생 끝에 해결을 얻는다는 것입니다. 지금은 어려워도 해결이 될 것입니다. 곧 어려운 상황에 있지만 하늘이 돌보아줄 것을 아니 마음이 편안하다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각각의 운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거래(비즈니스)에서는 조심해야 하고, 혼인(애정운)은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구재(재물운)은 마음을 써야 하며, 자신의 운은 이익이 없는 쪽입니다. 집안을 위해서 복을 빌어야 하며, 가축이나 농사는 보통입니다. 찾는 사람은 보이지 않을 것이고, 행인(여행운)은 늦어집니다. 임신은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고, 무덤 일은 흉합니다. 소송은 불리하고, 질병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잃어버린 물건은 찾기 어렵고, 이사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각각의 운세는 대부분 길하지 않은 쪽입니다. 현재 어려워도 참고 견디며 애를 쓰고 있다 보면 모두 잘 해결될 것입니다.

 

 

제88수: 하

산중에 호랑이 나무조각상이 있다.(木雕一虎在山林)

멀리서 보면 매우 무서워 보인다.(遠望威容意不禁)

아무것도 아니지만, 사람들은 이를 두려워하고 산에 다가가지 않는다.(縱說不妨終可謂)

바다로 몸을 던질 때의 심리란 이런 것이다.(此身如入大江心)

 

당신의 발걸음을 멈추는 것은 제비에 있듯이 나무 호랑이가 아닐까요? 다가가서 보면 웃음이 나올정도로 시시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이성을 가지고 두려움을 극복합시다. 두려워하는 마음을 극복했을 때 길은 열립니다.

 

 

제89수: 상상

각종 계획은 모두 잘 될 것.(出入營謀大吉昌)

돌 속에는 상처 없는 구슬이 잠들어 있다.(無瑕玉在石中藏)

행복은 사람의 인도 끝에 있다.(如今幸得高人指)

기쁘게 보물을 얻는다.(獲寶從心喜不常)

 

당신 안에는 유례 드문 재능이 잠들어 있습니다. 그것을 잘 발굴하고 연마합시다. 그리고 전문가와 선배가 가리키는 곳에 당신이 원하는 행복이 있습니다. 당신이 자신의 재능을 활용하여 활약할 수 있는 곳이 있을 것입니다.

 

 

제90수: 상상

어느 날 갑자기 믿을 수 없는 좋은 소식이 있을 것 같다.(忽朝一信天下?)

보물을 만재한 배가 당신에게 돌아온다.(寶貝船裝滿載歸)

만약 앞으로 무엇이 일어날지를 알고 싶다면(若問前程成底事)

귀인에게 의견을 요구하라.(始終應得貴人提)

 

놀라운 행운의 소식이 당신에게 전해집니다. 예상 밖의 귀환, 예상 밖의 보배가 당신에게 찾아옵니다. 너무 운이 좋아 어찌해야 좋을지 알 수 없어서도 틀림없이 누군가 도와줍니다. 그런 때에 믿는 사람을 만들어 두는 것도 행운을 놓치지 않는 비결이군요. 좋은 소식이 온다는 제비입니다.

 

 

제91수: 상상

근심을 떨치라, (好把愁眉須展開)

장차 크게 쓰일 추천을 받게 되리라.(大才大用薦將來)

한 줄기 큰 길이 손바닥을 편 것처럼 평탄하니, (一條大路平如掌)

실행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모두 마음먹은 대로 이루어질 것이다.(凡有施?總稱懷)

 

다른 관음첨에서는 세부적인 운세가 성의(聖意) 난에 나오는데, 여기는 항목들만 주어져 있고 그 내용에는 풀이(解)와 같은 내용의 문장이 그대로 실려 있습니다. 대략 만사형통하는 운세로 보면 될 것입니다.

 

 

제92수: 상상

장사하여 이익을 얻으니 만족스럽고,(經商得利稱心懷)

복록과 영화가 배로 증가하네. (福祿榮華倍獲財)

입신양명은 어떨지 물어본다면,(若問進身謀望事)

수재(재능이 뛰어난 사람)가 일거에 장원급제하여 돌아오리라.(秀才一?狀元回)

 

풀이는 이렇습니다. “어릴 때부터 클 때까지 걸리는 것(장애) 없으며, 모든 일이 길하고 바라는 것은 마음대로이다. 이 점괘는 입신출세하는 대길의 상이고, 모든 일에 조심하면 크게 길하다.” 각각의 운세는 이렇습니다. 거래(사업), 혼인, 구재(재물), 자신, 가택, 가축, 사람찾기, 무덤일, 소송, 병, 잃어버린 물건의 운세는 모두 좋습니다. 임신하면 아들을 낳을 운세이고, 여행은 ‘움직일 운세’입니다(그것이 무슨 뜻이건). 이사 운세도 좋습니다. 각각의 운세보다는 전체의 운세를 보면 될 것입니다. 좋은 일이 일어난다는 운세는 사실 마냥 좋은 일을 기다리면 된다는 말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혹시 선대로부터 많은 것을 물려받았다면 조심하여 잘 영위하고, 그렇지 못했다면 근신하며 노력하면 많은 복이 올 것입니다.

 

 

제93수: 중중

봉황의 깃털이 비에 젖어(鸞鳳翎毛雨壓垂)

참새도 업신여기네.(此時應被雀輕欺)

그러나 어느 날 갑자기 비가 개고(忽朝一日雲?霽)

예전처럼 깃털을 활짝 펼칠 수 있을 것이다.(依舊還?振羽衣)

 

소인배가 날뛰면 군자는 나서지 않고, 잠시 자기를 지키면 형통함이 있을 것이다. 이 제비는 군자를 쓰지 않는 상이니, 모든 일이 처음에는 어렵고 나중에는 쉽다. 각각의 운세는 장사(거래)는 때를 기다려야 하고, 혼인(연애)은 막히는 운세입니다. 재산은 험난하고, 자신은 잘 보호해야 합니다. 집안, 가축, 농사, 사람 찾는 것, 여행, 임신, 송사(소송), 병 등의 운세도 모두 좋지 않습니다. 이사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제94수: 중중

왕인 사람에는 소인과는 다른 것이 있다.(小人君子別賢愚)

왕인 사람은 소인과 같은 것을 하지 않는다.(事有差訛合是非)

시기를 얻으면 자연과 사물이 잘 된다.(琴遇知音當鼓操)

그 시기를 기다려라.(爭如定靜得便宜)

 

풍향을 모르고 배를 낼 수는 없습니다. 바람을 읽는 것은 사공의 역할입니다. 만약 당신이 사람 위에 서고 싶다면 시류를 읽는 힘을 몸에 익힙시다. 이것을 할 수 있는지 없는지에서 인간의 그릇이 정해집니다.

 

 

제95수: 상상

사업은 늘어 공을 세운다.(事業功勳暮與朝)

심신에 혜택을 받을 것.(榮華物態不勝饒)

그러나 공을 서두르고 사람과 싸워서는 안 된다.(報君記取金?鬪)

결과는 자연히 따라오는 것이다.(福祿聲名價自超)

 

일은 잘 되고 몸도 마음도 충분히 만족하는 결과가 나옵니다. 여기는 설레는 마음을 억누르며 침착하고 결과를 받읍시다. 자신 혼자서 결과를 낸 건 아니거든요. 여기에서 절도를 지키고 침착하게 해야 포상을 받죠. 누구도 당신의 행동을 주시하고 있으니까.

 

 

제96수: 상상

지금의 당신은 보통이 아니다.(巍巍寶塔不尋常)

모든 방면에 빛난다.(八面玲瓏盡放光)

하늘에 기도를 드린다면(勸汝志心勤頂禮)

원하는 것이 모두 손에 들어갈 것.(天龍擁護降千祥)

 

심상치 않은 운의 고조를 암시하는 제비입니다. 하늘에 원하면 바란 만큼 결과가 손에 들어갑니다. 불가능이 가능하게, 무리가 무리하지 않게 될 때입니다. 지금이야말로 당신의 꿈을 이룰 때 입니다.

 

 

제97수: 하

밝은 달빛 아래 바람결에 흔들리는 나무 그림자 땅에 어른거리네.(園林月色搖疎影)

흔들리는 나무 그림자는 마치 꽃잎처럼 땅위에 가득찼네.(恍若鋪成滿地瓊)

어리석은 아이가 다가와 몇 번이고 주우려 하지만(幾度兒童來收拾)

결국에는 아무런 성과가 없다는 것을 알지 못하네.(豈知收拾總無成)

 

매우 아름다운 정경이 그려진 제비입니다. 눈앞에 보이는 환상을 어리석은 아이는 진짜라고 믿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환상이라고 알고 있는 것에게는 이렇게 우스꽝스러운 일이 없습니다. 꿈은 꿈, 환상은 환상에 현혹되지 말고 현실을 바라봅시다. 이 점괘에서는 나무 그림자를 비현실적인 바람이나 마음가짐에, 아이를 천진하고 무지한 사람(즉, 점괘를 뽑은 사람), 주우려는 행동을 소망하고 이루려하는 행동으로 빗대고 있습니다. 애정에 관해서는 깊게 검토하고 개선하지 않으면 이루어지지 않으니 당신의 마음가짐과 행동을 진실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복에 관해서는 재복은 타고난 것이니 욕심내지 말고 본분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제98수: 하

지금의 계획은 조금 늦추는 것이 좋다.(經商出入事遲疑)

서둘러도 아마 좋은 결과는 나오지 않을 것이다.(恐惹閒愁與是非)

스스로 망에 걸린 새처럼(如鳥飛投羅網陷)

언제 다시 떠나는 것인지 아무도 모른다.(相看能有幾人知)

 

지금 가면 사냥꾼의 그물에 걸리고 만다, 그런 미래를 암시하는 제비입니다. 한번 망에 걸리면 언제 하늘을 날 수 있을지 모를 것입니다. 조금 계획을 늦추고, 주위의 경치를 구경합시다. 시기가 오면 손해의 위험은 떠납니다.

 

 

제99수: 중평

한가히 말을 타고 채찍질 하며 왔는데(等閑騎馬着鞭來)

반은 근심과 위태로움이고 반은 재물이네.(半有憂危半有財)

마치 불이 지붕까지 태우려 하나 (似火方燒頭上屋)

하늘이 비를 내려서 재앙을 씻어주심 같도다.(天?一雨蕩殃災)

 

전체적인 운세는 지금은 새옹이 말을 잃은 상태와 같이 어려운 상태이지만 그것이 곧 복으로 변하고 재물을 얻게 될 것임을 말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인 운세는 현재를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대개 좋지 않습니다. 교역(비즈니스)는 막힙니다. 결혼(애정)운은 서로 극입니다. 재물을 구하면 잃게 될 것입니다. 자신은 근신해야 하며 집안(가족)에 대해서도 (신의) 보호를 기원해야 합니다. 가축은 잃게 되고, 누에(농사) 역시 잃는 것이 있습니다. 사람을 찾으면 오지 않고, 여행은 곤란합니다. 임신은 위험하고, 조상 무덤은 무너지고 있습니다. 소송에서는 질 것이고, 질병은 근심과 위험이 있습니다. 잃어버린 물건을 찾을 운세는 나쁘고, 이사도 하지 않고 그대로 있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곧 모두 좋아질 것이라는 운세입니다.

 

 

제100수:하

어떨 땐 동쪽, 어떨 땐 서쪽.(欲就東兮欲就西)

지금부터 일어나는 일에 대해 각오하도록 해라.(逢人說事轉痴迷)

고생을 해도 얻는 것이 없다.(登山不見神仙面)

다른 생각은 그만둬라(莫若歸休更勿提)

 

하늘의 뜻은 변하기 쉽습니다. 오른쪽는가 하면 왼쪽, 왼쪽인가 하면 또 오른쪽, 당신은 좌지우지 휘둘리게 됩니다. 그렇다고 얻는 것도 없습니다. 그토록 고생했는데하며 노력을 한탄해도 아무런 의미도 없습니다. 쓸데없는 소모는 피하고 집에 가서 잠이나 잡시다.

출처 : https://m.blog.naver.com/jogaewon/221073233122